초등학교시절. 만들기 숙제가 참 많았다.
과학이 지배하는 시대에서 도태되었다고 생각했던 한국 사람들은.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과거의 수렁에서 건져주는 빛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토록 열심히 무언가를 만들고 개발했다.
만들고 개발하는 과학은 결국
자연의 영역으로 분류되는 부분까지 이르른다. 그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돈"이라는 근대 사회를 결정짓는 자본의 요소가 결합된다.
만드는 것은 돈을 창출하고.
그렇기 때문에 만들 수 있는 것은 다 만든다.
자연의 영역에 인공의 만듦을 덧붙인다는 것이 야기할 재앙에 대해 우리는 아직 잘 알지 못한다.
그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다는 것에 대한 과학의 아이러니도 있을 뿐더러..
경험하지 못하고 "나와 관련없는 것" 에 대해 무관심할 것을 요구하는 시장주의적인 논리에 처음부터 적응되어왔다.
그건 바로 우리가 "원래 그래.." 라고 받아들여온 큰 부분인 것이다.
초등학교도 들어가기전
소는.. 초식동물이라 배웠지만, 돈을 창출하는 것을 꾸준히 지원하는 많은 사람들은 그 초식동물이
"먹을 수 있는" 육식 사료를 만들어왔다.
아마 획기적 발견이며 개발이면 만듦이라 얘기 했을 것이다. 돈을 가져다 주니까.
그 결과는 자연의 영역에 대한 침범의 댓가로 치뤄지는 지독한 질병이다.
자연의 영역의 본성을 조작해놓고는
그것들을 통해 돈을 벌어 들일 수 있는 사실에 기뻐하며
돈을 버는 것은 "원래 그런" 인간의 본성이라 왜곡하는
개발과 만듦의 과학 만능의 근대는
이제 진정으로 종식되어야 한다.
과학이 지배하는 시대에서 도태되었다고 생각했던 한국 사람들은.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과거의 수렁에서 건져주는 빛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토록 열심히 무언가를 만들고 개발했다.
만들고 개발하는 과학은 결국
자연의 영역으로 분류되는 부분까지 이르른다. 그 과정에서는 필연적으로 "돈"이라는 근대 사회를 결정짓는 자본의 요소가 결합된다.
만드는 것은 돈을 창출하고.
그렇기 때문에 만들 수 있는 것은 다 만든다.
자연의 영역에 인공의 만듦을 덧붙인다는 것이 야기할 재앙에 대해 우리는 아직 잘 알지 못한다.
그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한 다는 것에 대한 과학의 아이러니도 있을 뿐더러..
경험하지 못하고 "나와 관련없는 것" 에 대해 무관심할 것을 요구하는 시장주의적인 논리에 처음부터 적응되어왔다.
그건 바로 우리가 "원래 그래.." 라고 받아들여온 큰 부분인 것이다.
초등학교도 들어가기전
소는.. 초식동물이라 배웠지만, 돈을 창출하는 것을 꾸준히 지원하는 많은 사람들은 그 초식동물이
"먹을 수 있는" 육식 사료를 만들어왔다.
아마 획기적 발견이며 개발이면 만듦이라 얘기 했을 것이다. 돈을 가져다 주니까.
그 결과는 자연의 영역에 대한 침범의 댓가로 치뤄지는 지독한 질병이다.
자연의 영역의 본성을 조작해놓고는
그것들을 통해 돈을 벌어 들일 수 있는 사실에 기뻐하며
돈을 버는 것은 "원래 그런" 인간의 본성이라 왜곡하는
개발과 만듦의 과학 만능의 근대는
이제 진정으로 종식되어야 한다.